Double B 2009. 3. 29. 15:49
원자재 펀드란?
원자재란 넓은 의미로 공업 생산의 원료가 되는 천연자원이나 농산물 등을 말한다. 예를 들어 석유, 금, 귀금속이나 옥수수, 밀 등 다양하다. 원자재 펀드는 이러한 원자재에 직접 투자하거나 원자재와 관련된 기업 또는 인덱스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달러의 약세와 원자재 펀드의 관계
달러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물건 구매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제는 1달러를 주고 햄버거 1개를 샀는데 달러가치가 떨어지면 1달러를 주고 햄버거를 못 사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들이 달러를 가지고 있는 대신 원자재 같은 실물을 미리 사놓아 물가 상승으로 원자재 값이 오르는 것에 대비하게 되고 자연스레 공급이 부족한 원자재 값은 오르게 되는 것이다. 최근 금값의 경우 28년래 최고치까지 치솟았다. 국내 휘발유값은 ℓ당 1500원 아래였으나 국제유가가 상승세를 타고 최근 휘발유, 경유 등 기름값도 리터당 1800원대에 육박하고 있다. 최근에는 옥수수나 밀 값이 크게 오르면서 밀가루 값이나 빵 값도 들썩이고 있다.

원자재 펀드의 종류
원자재 펀드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실제로 금이나 석유 또는 농산물 등 실물에 직접 투자한 펀드가 있다. 둘째는 미국 정유사인 엑슨모빌이나 알루미늄 제조업체인 알코아 같이 원자재와 관련이 있는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가 있다. 마지막으로 시카고상품거래소 등 세계 주요 상품 거래소에서 원자재 선물이나 원자재 지수에 투자하는 펀드가 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펀드는 대부분 원자재 관련 기업의 주식이나 지수에 투자를 한다.

원자재 펀드의 장점
원자재 시장은 역사적으로 수익률이 주식시장 못지않았고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것 외에 포트폴리오 분산 차원에서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주식이 너무 올라 불안하고, 부동산은 침체국면으로 들어섰다면 원자재 펀드 등 이색 펀드들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주의할 점
원자재펀드가 이름만 보고 무조건 금이나 구리 석유등 실물에 투자하는 것으로 오인하는 투자자자가 많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원자재펀드는 대부분 관련 기업에 투자하거나 원자재 선물이나 지수에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원자재 가격이 올라간다고 관련기업의 주가가 반드시 올라간다는 보장은 없다. 펀드가 어디에 투자하는지 반드시 가입 전에 챙겨보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경제야 놀자